정의
가상현실(VR, Virtual Reality)이란 컴퓨팅에 의해 만들어진 인공적인 환경, 상황, 기술 자체이다. 여기서 ‘Virtual’은 실제 현실이 아니라 컴퓨터를 이용한 가상의 공간을 상징하며, 결론적으로 물리적인 물질로 만들어진 세상과 반대되는 공간이다.
중요한 것은, 사용자에게 디스플레이를 통해 가상의 공간을 출력해 보여준다고 해서 VR이라고 할 수는 없다. 이는 단순히 매핑(Mapping)한 것뿐이다. VR의 요건을 충족하기 위해서는 사용자가 무언가를 했을 때 감각적인 피드백이 있어야 하고, 해당 컴퓨팅 환경이 마치 현실인 것만 같은 몰입감이 느껴져야 한다.
역사
3D 기술 개념의 시작 (1838)
최초의 VR 기기 (1956)
초창기 HMD (1965)
기술
아래는 사용자가 가상현실 경험을 지원하는 기술을 나열한 것이다.
연산 기기
그래픽
사용자가 가상 공간 안에서 오브젝트와 상호작용하며 실시간으로 감각적인 피드백을 얻기 위해서는 최소한 뷰포인트의 이동에 따라 3D 공간이 리얼 타임으로 렌더링 되어야 한다.
음향
•
입력 기기
출력 기기
사용자의 실시간 신체 움직임이 가상세계속 아바타의 움직임과 일치할수록 현존감이 높아진다. 따라서 모든 출력 기기의 피드백 속도가 중요함을 알 수 있다.
HMD (시각 장치)
BCI (뇌-컴퓨터 인터페이스)
VR 활용 사례
•
교육
◦
Google Expedition
◦
Class VR
•
e-commerce
◦
Yuilo VR
▪
매장에서 손님의 시선을 확인하여 관심을 끄는 제품에 대한 패턴을 제공해주고 이를 통해 소매업체는 간판 및 매장 레이아웃을 vr 환경 내에서 테스트하고 개선하여 소비자 경험과 지출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VR의 이해
다음 항목은 VR의 이해를 돕기 위해 해당 주제를 소재로 한 콘텐츠를 분류한 목록이다.
영화
•
레디 플레이어 원
•
토탈리콜
•
매트릭스
•
아바타
•
가상 현실
애니메이션
•
소드 아트 온라인
•
썸머 워즈
•
커렉터 유이
게임
•
VRChat
•
비트 세이버
•
Among Us VR
소설
•
달빛조각사
SNS
•
유튜브 : 360도 영상
•
인스타그램 : Insta360
•
페이스북 : 페이스북 호라이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