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REAL
Vision

2024 XMC Spring ✨

2024년 2월 17일, 기다리고 기다리던 2024 XMC Spring(XREAL Metaverse Conference)가 성황리에 개최되었습니다. XMC는 학회원들이 6개월간 준비한 열정적인 프로젝트 결과물을 소개하는 동시에, 메타버스 산업에 깊은 통찰력을 가진 연사님들의 강연을 들을 수 있는 특별한 행사입니다.
이미 오랜 시간 동안 저희 뉴스레터를 사랑해 주시는 구독자님들께서는 XMC에 대한 정보를 잘 아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XMC는 언제나 새롭고 흥미로운 아이디어로 가득 차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도 '과연 이번 XMC는 어떤 모습일까?'라는 기대와 호기심이 생기시지 않았나요?
이번 아티클에서는 각 프로젝트별 인터뷰 내용을 공유드리고자 합니다. 지금부터 저희 뉴미디어팀과 함께 XMC의 흥미진진한 현장으로 떠나보시죠!

팀별 인터뷰

Netural

Q. 팀과 팀 프로젝트를 소개해 주세요!
안녕하세요. Netural(넷추럴) 팀장 윤가영입니다. 저희 팀은 아이돌 팬덤을 위한 모바일 AR 기반 커뮤니티 서비스 덕클링을 만들고 있습니다.
Q. XMC 부스를 통해 얻고 싶은 것이 있다면?
아무래도 XMC에 많은 사람들이 방문하시는 만큼, 유저 테스트를 할 좋은 기회가 아닌가 싶습니다. 많은 유저들의 목소리를 듣고, 개선할 점을 찾아보고 싶습니다.
Q.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 부탁드립니다!
저희 Netural(넷추럴) 팀원들이 XMC를 위해서 정말 많이 고생 했습니다. 너무 감사하다고 전해드리고 싶고, 모두 파이팅입니다!

Jellysis

Q. 팀과 팀 프로젝트를 소개해 주세요!
안녕하세요. 저희는 XREAL 4기 데브·디자인 협업부터 시작해서 이번 5기 뉴콘텐츠 아카데미 단기 과정을 거친 뒤 6기 XREAL 활동을 준비하고 있는 Jellysis(젤리시스) 팀입니다. 저희 팀은 기획과 개발, 그리고 디자인 팀원으로 모인 팀이고, 이번에 VR 게임인 Crush Bear: DON'T DECORATE ME 라는 리듬게임을 제작하고 있습니다.
Q. XMC 부스를 통해 얻고 싶은 것이 있다면?
저희는 아무래도 VR 게임을 제작하는 팀이다 보니, 유저분들의 피드백 얻고 싶습니다. 저희 팀이 지금까지 걸어온 과정을 여러분들께 소개해 드리고, 피드백을 이야기해 주시면 이를 수용하여 콘텐츠를 발전시키고 싶습니다.
Q.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 부탁드립니다!
저희 Jellysis(젤리시스) 팀은 열정 가득하고 멋진 팀원들과 귀여운 프로젝트가 있는 팀입니다. 이번 XMC를 통해서 팀원들이 더 돈독해지고, 저희 프로젝트가 발전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모두 파이팅입니다! 감사합니다.

Bare Hands

Q. 팀과 팀 프로젝트를 소개해 주세요!
저희 팀 Bare Hands(베어 핸즈)는 이번 리뎁디 활동에서 시작하여 새로 정식 팀으로 피칭한 팀입니다. 6기에서 정식팀으로 활동하며 11명의 능력있는 팀원들과 멋있는 게임을 만들고자 합니다
Q. XMC 발표를 통해 얻고 싶은 것이 있다면?
저희 팀은 패스스루의 특성을 활용하여, MR 기반의 킬러콘텐츠를 만드는 것이 목적입니다. 특히 본격적으로 개발을 시작하기 전에 (이번 발표를 통해) 홍보를 하고자 합니다. 6기 XMC에서는 게임을 발표할 예정입니다.
Q.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 부탁드립니다!
이제 개발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텀블벅 펀딩이나 다양한 대회에 참가할 예정입니다. 저희 프로젝트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8월 발표될 얼리 엑세스 게임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UXR Lab

Q. 팀과 팀 프로젝트를 소개해 주세요!
안녕하세요. 저희는 UXR Lab 팀입니다. 이번 UXR Lab 프로젝트에서는 VR환경에서 최적의 핸드모션을 찾기 위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Q. XMC 부스를 통해 얻고 싶은 것이 있다면?
이번 XMC 부스를 통해서 사용성 평가와 만족도 평가를 진행하고자 하는데요, 저희가 제작한 핸드모션이 실제로 얼마나 타당하고, 유용한지 알아보고 싶습니다.
Q.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 부탁드립니다!
UXR Lab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단기간 내에 큰 성장을 이뤄낸 것 같습니다. 팀원분들 모두 너무 고생 많으셨고, 앞으로도 파이팅입니다!

BandLab

Q. 팀과 팀 프로젝트를 소개해 주세요!
안녕하세요. 저희는 BandLab(밴드랩)이라는 팀입니다. 저희 팀은 XREAL 3기에서 시작이 되었습니다. 저희 팀은 어떻게 하면 메타버스에서 사람들이 원활하고 재미있게 놀 수 있는지 생각을 해봤습니다. 첫 번째로, 무한한 콘텐츠가 있어야 합니다. 두 번째로, 공통 관심사 아래 서로 대화할 수 있는 장소가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아이템을 찾아보니 합주가 괜찮다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악기로 다양한 음계, 음색을 통해 무한한 콘텐츠를 창출할 수 있으며, 음악이라는 공통 관심사로 소통할 수 있다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저희 팀은 Just Jam이라는 플랫폼을 만들어보았습니다. 해당 플랫폼 내부에서는 합주가 가능하며, 그 과정에서 유저들과 서로 소통하며 놀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오늘, 이 플랫폼을 발표하고자 합니다.
Q. XMC 부스와 발표를 통해 얻고 싶은 것이 있다면?
우선 발표를 통해 우리 Just Jam이 어떠한 경험을 가져다줄 수 있는지 이야기를 하고 싶습니다. 그 과정에서 홍보 효과도 이뤄내고 싶습니다. 부스에서는 간단한 유저 테스트 설문지를 준비했는데요, 유저 분들에게 Just Jam이 어떤지 여쭤볼 예정이고, 그런 부분도 기대가 됩니다.
Q.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 부탁드립니다!
Just Jam 파이팅 입니다!

XBlocks

Q. 팀과 팀 프로젝트를 소개해 주세요!
안녕하세요. 저희는 팬게임 유저 창작 및 공유 플랫폼 Fandoor(팬도어)를 만들고 있는 팀 XBlocks입니다. 저희 팀은 유저가 쉽게 게임을 만들 수 있는 비주얼 스크립팅 및 서버 관련 기술을 탐구 하고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하나의 웹과 앱으로 연결되는 플랫폼 Fandoor(팬도어)를 제작하고 있습니다.
Q. XMC 부스와 발표를 통해 얻고 싶은 것이 있다면?
지금까지 저희 팀이 연구한 성과를 부스에서 시연하고 싶습니다. 발표의 경우, 저희 Fandoor(팬도어) 프로젝트를 소개하는 것을 넘어 Fandoor(팬도어)가 우리 학회에 가지는 의의나 앞으로 함께 나아가야 하는 방향들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발표와 부스 많이 기대해 주세요!
Q.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 부탁드립니다!
비록 이제 XBlocks는 이번 기수를 마지막으로 활동하게 되지만, 저희 팀이 지금까지 연구한 성과는 XREAL 학회와 함께 오래오래 남아서 더 빛나는 프로젝트들의 밑거름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더 발전할 학회의 미래를 응원해 주세요!

뉴미디어

Q. 팀과 팀 프로젝트를 소개해 주세요!
안녕하세요. 저희 뉴미디어 팀은 매주 메타버스 뉴스레터를 발행하고 있는 팀입니다. 뉴스레터 외에도 뉴미디어팀 인스타그램과 브런치 운영, 메타버스 위키 제작, 주요 IT 기업과 인터뷰하며 대외협력 하는 업무까지도 맡고 있습니다. 이번 XMC에서는 저희 팀의 메타버스 위키 기반으로 ‘The Backrooms’ 테마의 탈출 게임을 제작했습니다. 이어서 방문하신 분들께서 뉴스레터까지 구독할 수 있도록 동선을 짜둔 상태입니다.
Q. XMC 부스를 통해 얻고 싶은 것이 있다면?
우선 모호한 메타버스 용어를 정의한 메타버스 위키 백과가 존재한다는 것을 많은 분들께 알려드리고 싶고, 부스에 방문한 모든 분들을 다음 주부터 뉴스레터 구독자로 뵙고 싶습니다!
Q.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 부탁드립니다!
뉴미디어팀 짱! 모두 고생 많으셨습니다!

LUDENS

Q. 팀과 팀 프로젝트를 소개해 주세요!
안녕하세요. 저희는 VR 세상에서 즐거움을 찾아 떠나는 팀 LUDENS(루덴스)입니다. 저는 팀장 정지환입니다. 그리고 저희 팀이 여러분들께 즐거움을 드릴 첫 번째 작품으로, 1인칭 VR 파티 보드게임 CIBUS ODYSSEY 라는 게임을 기획 중에 있습니다.
Q. XMC 부스를 통해 얻고 싶은 것이 있다면?
사실 이번에는 많은 것이 준비된 편이 아닙니다. 그럼에도 사용자이자 플레이어, 저희 용사님들에게 우리 게임이 어떤 게임이고, 어떠한 경험을 전해드릴 수 있다는 ‘실마리’를 제공하고 싶습니다.
Q.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 부탁드립니다!
어쩌다 보니 시간이 흘러서 3번째 XMC를 참가하게 되었네요. 특히나 이번에 부스를 준비하게 되어서 조금은 정신없으면서도 즐겁고 보람찬 시간이었습니다. 모두들 파이팅 입니다! 6기 회장단, 6기 XREAL도 파이팅 입니다! 감사합니다.

WalkLens

Q. 팀과 팀 프로젝트를 소개해 주세요!
안녕하세요. 저희는 XREAL 내부에서 새로운 가치를 추구하고자, AR HMD 홀로렌즈 2를 기반으로 개발을 진행중인 WalkLens 팀입니다. 저희 팀은 홀로렌즈2 이후에도, 비전 프로와 퀘스트3에 준수한 패스스루 기능들이 개발된 상황에 집중하며, 새로운 AR 시장을 분석하고 거기에 맞는 프로젝트를 개발할 수 있을지 연구하고 있습니다.
Q. XMC 부스와 발표를 통해 얻고 싶은 것이 있다면?
이번 발표를 통해서 기존에 진행했던 AR 프로젝트가 어떤 것들이 있었는지, 그리고 어떻게 문제 상황들을 설정하고 AR 기능을 활용해 해결해 나가는 지를 중심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한 바를 공유드리고 싶습니다. 또한, 홀로렌즈의 다양한 기능들을 소개해 드리고 싶습니다.
Q.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 부탁드립니다!
워크렌즈 팀원분들 모두 열심히 진행해 주셔서 감사하고, 앞으로 다가오는 6기도 잘 부탁드립니다!

나가는 말

2024 XMC Spring, 어떠셨나요? 각각의 프로젝트를 통해 학회원들의 노력과 열정, 그리고 메타버스 산업에 대한 연사님들의 깊이 있는 강연을 통해 새로운 인사이트를 얻으셨으면 합니다.
다음 XMC도 메타버스의 새로운 가능성을 모색하고, 더욱 흥미진진한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다음 뉴스레터에서 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