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REAL
Vision
🧑‍🎤

버추얼 휴먼

정의

버추얼 휴먼 나수아 instagram @sua_to_z
버추얼 휴먼(Virtual Human) 이란 2D, 3D의 모델링을 활용하여 인공적으로 생성된 디지털 주체이다. 주로 기업 마케팅, 대화형 시뮬레이션, 가이드, 교육 수업 등에 사용된다.

종류

인간형

버추얼 휴먼 인플루언서(VI)의 파급력은 인공지능과 3D 그래픽으로 만든 가상 인간에게 정밀한 스토리텔링을 부여하여 한 사람을 새롭게 창조해낸 듯한 매력적인 기획을 기반으로 한다. 이들은 타 브랜드와의 협업에 있어 시공간의 제약이 없고 사생활 논란으로부터 자유롭다는 최대 장점이 있어, 사회적 물의를 일으킬 가능성이 있는 실존 인플루언서보다 선호 받는 추세를 보인다. <2021 메타버스 코리아>에서는 "5년 후 파워 고객이 될 10대 SNS 유저들이 일반 인플루언서보다 버추얼 인플루언서를 2배 이상 팔로우하고 있는 실태를 분석한 바 있다. 한편, 딥러닝을 활용하여 누구나 쉽게 디지털 휴먼을 제작할 수 있게끔 만들어주는 기술의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어 마케팅 의뢰인의 요구사항에 부합하는 맞춤형 이미지이면서도 고도의 기술이 접목 가능한 정밀한 버추얼 인플루언서의 니즈도 함께 확대될 전망이다. 저마다 색다른 개성으로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버추얼 인플루언서들의 활약을 기대해 볼 수 있는 시기이다.

캐릭터형

캐릭터형 버추얼 휴먼에는 대표적으로 버튜버 (버추얼 유튜버)가 있다. 실사 대신에 2D나 3D 애니메이션이나 게임 캐릭터 모델을 적용한 경우다. 실제 얼굴을 공개하지 않는 경우가 많기에, 딥페이크로 얼굴을 추출할 필요가 없고 모델링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2D 모델을 덧입히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따라서 실사형 모델처럼 그래픽을 열화시킬 필요가 없기 때문에 실시간 방송에서도 자주 쓰이는 모델이다. 최근에는 머신러닝 기술이 발전하면서 챗봇 형태의 이루다 등의 예시도 나오고 있다.

관련회사

음성합성 기술력 보유 회사

수퍼톤

가상스튜디오 기술력 보유 회사

자이언트 스텝

가상인간 제작사

온마인드
메타버스 엔터테인먼트
에픽게임즈

사례

인간형 버추얼 휴먼 사례
나수아
3D 버추얼 휴먼 개발기업 온마인드가 자체 개발한 버추얼 휴먼 나수아는 SK 텔레콤 자사 AI 서비스 ‘A.(에이닷)’의 메인 광고모델로 발탁되어 광고까지 촬영한 사례가 존재한다. 해당 광고에서 나수아는 SKT 전속모델인 현실의 아이돌과 친구 사이로 등장하며, 서비스를 홍보하는 모습을 선보인다.
나수아 제작은 보디 모델(실제 사람) 촬영 편집본을 토대로 얼굴 움직임 정보를 추출한 후 편집본을 빠르게 합성함으로써 작업 시간을 단축하는 방식을 적용했으며, 여기에 표정에 자연스러운 생명력을 더하기 위해 자체 개발한 AI 기반 음성합성 기술을 투입, 밝고 깨끗한 이미지에 적합한 AI 목소리를 구현해냈다고 한다.
거북이 멤버 터틀맨
엠넷에서 방영하는 AI 프로젝트 방송 ‘AI 음악프로젝트 다시 한번,’에서 고인이 된 터틀맨의 목소리와 모습을 최신 기술로 복원하여 버추얼 휴먼으로 재탄생시킨 뒤, 라이브를 진행한 바 있다.
캐릭터형 버추얼 휴먼 사례
Neuro-sama
영국의 버추얼 챗봇이자 영어 기반 버추얼 유튜버 Neuro-sama는 실시간 인터넷 방송 플랫폼 TwitchYoutube 등에서 시청자들과 활발하게 소통하며 활동하고 있다. Neuro-sama는 딥 러닝 기반 게임 인공지능, 챗봇, 가상의 목소리를 생성하는 음성 합성 엔진 및 Live2D 모델링을 결합하여 만들어졌으며, 나아가 버추얼 유튜버로서까지 활동하는 AI 버튜버이다.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