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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REAL 6기 리뎁디 협업 최종발표

지난 달 27일, sba 서울경제진흥원 에서 XREAL 6기 리뎁디 협업 커리큘럼을 마무리하는 최종 발표세션이 열렸습니다. 이번 최종 발표세션은 6기 주니어 학회원이 약 한 달간 노력한 프로젝트의 결실을 소개하는 자리이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본격적으로 최종 발표세션에서 어떤 프로젝트들이 공개되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각 팀의 팀장님들의 소감 인터뷰도 같이 보시겠습니다. 이번 최종 발표세션에서는 비전메타몽, XR-ay, 판타리움, Team Skkeun 총 4개의 팀이 발표를 진행하였습니다.

비전메타몽

비전메타몽 팀은 비게임 분야에서 XR의 실용적 가능성을 생성형 인공지능 기반의 XR 모의 면접 서비스로 구현한 VIVA를 제작한 팀입니다. XR이 가진 엔터테인먼트 기능적인 요소 뿐만 아니라, 현장의 실제감을 미리 체험해보고 구현해볼 수 있다는 강점을 활용하여, 가장 긴장되고 떨리는 순간인 면접을 대비할 수 있는 시뮬레이션 환경을 유니티와 GPT API를 연동하여 구축하였다고 합니다. 또한 기존의 스피치마스터, 2D 영상기반의 모의면접 서비스와 다르게 ‘한국어 특화 서비스’’자연스러운 발화’를 강점으로 내세웠다고 합니다.

팀장 인터뷰

: 팀과 팀 프로젝트를 소개해 주세요!
: 안녕하세요, 저는 비전메타몽 팀의 팀장을 맡고 있는 양대현입니다. 저희 팀은 비게임 분야에서 XR의 실용적 가능성을 생성형 인공지능 기반의 XR 모의 면접 서비스로 구현하였습니다. 프로젝트 이름은 VIVA입니다. 저희 프로젝트는 최근 화두가 되는 생성형 인공지능 시대메타버스 서비스의 방향성에 대한 고민에서 시작되었는데요. XR의 엔터테인먼트 기능뿐만 아니라 현장의 실제감을 체험할 수 있는 강점을 활용하여, 면접 대비 시뮬레이션 환경을 유니티와 GPT API를 연동해 구축하고자 했습니다.
: 이번 리뎁디 협업 프로젝트를 통해 얻은 것이 있다면?
: 이번 협업에서 팀원들과의 시간 조율이 큰 도전이었지만, 이 과정을 통해 효과적인 시간 관리 능력을 키우고 협업의 중요성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또한, 시니어 피드백 시간을 통해 새로운 개념을 배우고 프로젝트에 적용하는 경험을 할 수 있었고, 특히 게임 컨셉에 맞는 몰입감 있는 UI 디자인인 디에제틱 UI에 대해 깊이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 부탁드립니다!
: 이번 협업을 가능하게 해 준 학회와 팀원들에게 감사드리며, 앞으로 이 프로젝트를 더욱 발전시켜 엔터테인먼트 분야로 확장해 나가고 싶습니다. 열심히 팀장으로서 이끌어 나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XR-ay

XR-ay 팀은 수술환경에서의 VR 오염 상황 방지 피드백 시스템을 개발했습니다. 수술 환경 내에서 발생하는 오염은 환자의 이환율과 사망률을 증가시킬 정도로 매우 위험하기 때문에, 이를 주의할 수 있도록 VR 기술을 활용해 수술실 오염을 사전 예방해주는 교육 시뮬레이션을 기획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Xterilze 팀은 해당 프로젝트를 통해, 의료진의 무의식적 오염 상황 유발을 감지하고 이를 훈련할 수 있도록 하는 가상환경을 마련한다고 합니다. 또한 VR 기술을 통해 수술장에 들어가지 않고도 필요한 시기에 언제든지 오염 방지 교육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고 합니다.

팀장 인터뷰

: 팀과 팀 프로젝트를 소개해 주세요!
: 안녕하세요, 저는 XR-ay라는 팀의 팀장을 맡고 있는 원욱희입니다. 저희 팀은 XR 기술과 엑스레이를 결합하여 수술 환경에서 발생할 수 있는 오염을 방지하기 위한 VR 교육 솔루션, xterilize를 개발했습니다. xterilize는 '멸균하다'는 의미의 'Sterilize'와 'XR'을 결합한 이름이며, 저의 의료 전공과 수술장 실습 경험을 바탕으로 기획되었습니다. 수술장에서 발생하는 오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몰입감 넘치는 VR 교육을 통해 보다 효과적인 감염 예방 교육을 제공하고자 했습니다.
: 이번 리뎁디 협업 프로젝트를 통해 얻은 것이 있다면?
: 이번 리뎁디 협업 프로젝트를 통해 저희는 협업의 중요성을 배웠습니다. 특히, 프로젝트의 진행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개발자로써 리서치와 디자인 팀원들과의 긴밀한 협력이 꼭 필요하다는 것을 배웠고, 빠른 타이밍의 대면 회의팀의 효율성을 높이는 중요한 요소임을 깨달았습니다. 그리고 실제 장비의 보유 여부 개발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 부탁드립니다!
: 처음에는 어려움이 많았지만 팀원과 함께 노력하며 많은 성장을 이루었습니다. 앞으로도 이 경험을 토대로 더 나은 결과물을 만들어 나가고 싶습니다. 팀원들에게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판타리움

판타리움 팀 VR 플라네타리움(천체 투영관)을 제작했습니다.
빛 공해 현상으로 인해 별을 관측하기 어려운 현실에서, VR을 활용해 천체를 관측하고, 게임을 통해 별자리의 이야기를 탐구하여 실제보다 더 특별하게 별을 관측하는 경험을 주고자 기획하였다고 합니다. 또한 정보 전달과 천체 관측을 보조하는데만 초점을 두었던, 기존의 플라네타리움 서비스와 다르게 판타리움 팀은 별자리에 담긴 각각의 스토리를 퍼즐 게임으로 풀어내어 각 별자리가 가진 매력을 더욱 돋보이게 제작했다고 합니다.

팀장 인터뷰

: 팀과 팀 프로젝트를 소개해 주세요!
: 안녕하세요, 저는 판타리움 팀의 팀장을 맡고 있는 조수민입니다. 저희 팀은 빛 공해 현상으로 인해 별을 관측하기 어려운 현실에서, VR을 활용해 천체를 관측하고, 별자리에 담겨 있는 이야기를 게임을 통해 쉽고 재밌게 경험해볼 수 있는 VR 플라네타리움을 제작했습니다. 프로젝트는 초기에는 미디어 아트 방향을 예상했으나, 지루하지 않게 별자리 스토리를 풀어보고자 게임 측면을 강화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원래 VR 기술과 별자리를 결합해 보고 싶은 로망이 있었어서 이번 기회에 기획해보게되었습니다.
: 이번 리뎁디 협업 프로젝트를 통해 얻은 것이 있다면?
: 저는 이번 리뎁디 협업 프로젝트를 통해 저는 팀원들과의 협력에서 많은 성장을 경험했습니다. 특히, 다양한 디자이너와 개발자들과 협업하면서 프로젝트 관리 및 유니티 에셋 사용 등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얻었습니다.
: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 부탁드립니다!
: 좋은 기회 덕분에 다 같이 협업을 할 수 있어서 너무 즐겁고 유익한 경험이었습니다. 전체 피칭 정규 프로젝트도 등록할 예정이라서 많은 학회원분들의 참여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Team Skkeun

Skkeun 팀반려동물 캐릭터와 함께하는 VR 기반 스토리 어드벤처 게임을 제작했습니다. 기획 초반에는 펫로스 경험자를 위로하기 위해 무지개 다리를 건넜던 반려동물과 어드벤처 세계에서 재회하고 게임을 하는 등 즐거운 경험을 제공하고 싶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펫로스를 경험하지 않은 유저라도 즐겁게 플레이 할 수 있도록 최종 결과물은 펫로스 경험 여부와 상관없이 몰입할 수 있는 스토리로 수정하였다고 합니다. 반려동물의 머리를 쓰다듬고 배를 긁어주는 등의 귀여운 상호작용을 경험하려면 OVR The Rainbow를 플레이하면 된다고 합니다

팀장 인터뷰

: 팀과 팀 프로젝트를 소개해 주세요!
: 저희 팀은 리서치 커리큘럼에서 시작해서 리뎁디 협업까지 피칭하게 된 팀이고, OVR The Rainbow라는 귀여운 강아지 캐릭터와 도그랜드라는 세계를 탐험하는 VR 힐링 어드벤처 게임을 개발하였습니다. 팀 이름은 서로 너무 빡세게 하지 말고 스근하게 하자~라는 의미로 정했는데, 기간이 한 달이다 보니 빠르게 개발을 진행해야해서 팀명에 걸맞는 프로젝트 매니징을 못한 것 같습니다.
: 이번 리뎁디 협업 프로젝트를 통해 얻은 것이 있다면?
: 이번 리뎁디 협업 프로젝트를 통해 가장 크게 얻은 것은 사람입니다. 팀원들과의 시너지와 협업의 중요성을 많이 깨달았습니다. 한 달이라는 짧은 기간 동안에도 불구하고, 서로의 능력을 존중하고 배려하는 분위기 속에서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 이 경험을 통해 개인적으로도 많이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 부탁드립니다!
: 저는 팀장으로서 팀원들에게 믿음과 지원을 주는 것이 팀장의 큰 역할이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이러한 자세를 유지하면서 더 나은 프로젝트를 완성하고 싶습니다. 좋은 사람을 얻고, 좋은 앱을 개발할 수 있는 유익한 협업 기회를 주셔서 감사했고, 팀원분들도 너무 수고하셨습니다!

에필로그

지금까지 XREAL 6기 주니어 리뎁디 협업 최종발표 현장을 직접 다녀온 느낌을 전해드리고자, 총 4개의 리뎁디 협업 프로젝트를 소개해드렸습니다.
주니어 리뎁디 협업 결과의 일부는 남은 방학 프로젝트 기간 이후에 더 발전된 형태로 다듬어질 예정이며, 이후 열리는 XMC 에서 발표될 예정입니다.
다음에 열릴 XMC 도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