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디자인을 더 똑똑하게 하는 법
구독자 여러분, 온라인 게임 좋아하시나요?
세상엔 다양한 온라인 게임이 있습니다. 오버워치2 같은 FPS 게임, 리그 오브 레전드 같은 AOS 게임, 메이플스토리 같은 MMORPG 게임, Steam의 여러 가지 인디 게임 등 저마다 다채로운 매력을 갖고 있는 게임들이 무궁무진하게 존재하죠. 이런 게임들은 기획, 그래픽 제작, 프로그래밍, 사운드 제작, QA, 마케팅 등의 단계를 통해 탄생합니다. 그중에서도 기획 단계는 게임의 방향성과 세계관, 시스템을 구축하는 중요한 과정입니다. 작업자들은 기획에서 구상한 내용을 바탕으로 작업을 진행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특히, 오늘 다뤄볼 주제는 게임 제작 시 가장 초기에 진행되는 게임 컨셉 기획에 대한 내용입니다. 게임의 컨셉을 디자인하는 기획자는 게임 내 시나리오와 세계관을 작성하는 것부터 시작해서 캐릭터, 몬스터, 아이템, 배경, 건물, 던전, 필드 등의 다양한 요소와 그 배경이 되는 자연환경 등을 고안하게 됩니다.
기획자로서 문서로 유관 부서와 소통하기 위해서는 머릿속의 개념을 글뿐만이 아니라 시각화까지 해낼 수 있는 역량이 필요합니다. 나아가 문서 한 장 만으로도 기획자가 의도한 컨셉을 이해할 수 있도록 꾹꾹 잘 눌러 담아야 합니다. 실제로 기획자로서 게임 세계관을 작업하게 되면, 레퍼런스 이미지를 찾는데 오랜 시간을 투자하게 됩니다. 혹은 캐릭터나 배경을 직접 그리는 데 시간을 쏟게 되는 케이스도 있고, 3D 그래픽 제작 소프트웨어를 활용해서 직접 모델링을 하다가 야근을 하게 되는 경우도 있죠. 또한, 정해진 컨셉 기반으로 스크립트를 쓰는 것도 오래 걸리는 일입니다. 머릿속에서 무언가를 끄집어내려고 해도 잘되지 않아 헤매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다면 레퍼런스를 찾거나, 빚어내는 시간을 세이브할 수 있다면 어떨까요?
최근에는 ChatGPT, Stable Diffusion를 기반으로 한 AI 도구가 다양하게 등장했습니다. 주목할 점은, 특정 업무의 생산성을 높일 수 있도록 지원하는 툴이 존재한다는 점입니다. 지금부터 게임 기획자의 생산성을 늘릴 수 있는 AI 도구들에 대해 소개하고, 활용 방법까지도 알아보고자 합니다. 예시로, 지금부터 가상의 RPG 게임을 만들어 해당 세계관을 발전시킨다고 생각하고 그 과정에서 어떻게 적절한 AI 도구를 활용해 생산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컨셉 디자인 치트키
서사를 보충하자
크리스마스가 다가오고 있습니다. 우리 RPG 게임의 새로운 이벤트 던전은 눈이 내리는 마을을 컨셉으로 잡으면 시기적절해 보입니다. 그리고, 그냥 눈이 내리는 것 만으론 심심하니 사이버펑크 세계관 기반이라고 상상해 봅시다. 정리하자면, 사이버펑크 세계관 기반의 버려진 눈의 마을 세계관을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게임의 전반적인 테마를 잡았으나, 아직 부족합니다. 왜 이 마을이 버려졌는지, 왜 사이버펑크 세계관이 되었는지 보충할 수 있는 내용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마땅히 아이디어가 떠오르지 않는 상황입니다. 그렇다면 우리 뉴스레터에서 빈번히 소개해왔던, 그리고 구독자 여러분이 잘 알고 있는 ChatGPT를 활용해서 구상해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핵심은, 좋은 질문을 던져서 내가 원하는 양질의 답변을 얻는 것입니다.
단순히 “OO에 대해 알려줘”, “OO에 대해 구상해 봐”같은 모호한 질문으로는 피상적인 답변만이 돌아올 것입니다. Tip이 있다면, “질문하게 된 배경 공유 / (특정 인물 혹은 직업) 입장에서 / OO에 대해 / 근거를 / N 가지 / 작성해 봐 or 표로 정리해 봐 or … ” 등으로 구상하면 더욱 정교한 답변을 얻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래와 같이 질문할 수 있습니다.
나는 지금부터 내 게임에서 새롭게 오픈할 이벤트 던전의 세계관 '로그라인'을 기획해야 해. 우리 게임은 '사이버펑크 세계관 기반의 버려진 눈의 마을 세계관'이야. 네가 게임 기획 전문가라고 생각하고 '왜 이 눈의 마을이 버려졌는지, 왜 사이버펑크 세계관이 되었는지' 보충할 수 있는 근거를 10가지 작성해 봐.
뤼튼 캡쳐 (현재 GPT 4.0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는 뤼튼을 활용해봅시다.)
이로써 우리 이벤트 던전의 테마를 보충할 수 있는 10가지 아이디어를 얻어낼 수 있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이 중에서 흥미로워 보이는 내용을 하나 고르자면 4번과 10번이었습니다. 그렇다면, GPT가 준 아이디어를 활용해서 이 눈의 마을이 왜 버려졌는지에 대한 근거를 정리해 봅시다. ‘이 마을은 기술 발전을 위한 대규모 공장 설립과 자원 개발로 인해 환경이 파괴되고, 오염물질로 인해 기후가 급격히 변화해 볕이 들지 않는 마을이 되었다. 이로 인해 사람들이 떠나게 되었고, 남은 것은 방치된 기계들뿐이었다.’로 보충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우리 RPG 게임에 고장난 로봇 몬스터가 등장하게 됩니다. 단순히 이 로봇 몬스터를 수많은 ‘몹’중 하나로 내버려두기보다, 몬스터에게 서사를 부여해도 재밌을 거예요. 예를 들어, 넥슨의 MMORPG 게임 ‘메이플스토리’ 기계무덤에 등장하는 ‘멍청이’처럼 입체감 있는 캐릭터가 등장하면 유저의 몰입감을 끌어낼 수 있을 겁니다. 던전을 무의미하게 배회하는 몬스터가 아니라, ‘어떠한’ 사유로 인해 반복해서 배회하고 있다는 설정을 만들면 매력적인 캐릭터가 될 테니까요. 이 또한 위처럼 ChatGPT를 활용해 보충하는 방법이 있겠죠?
그래픽 레퍼런스가 필요해
Skybox AI
내용을 더 발전시키기 위해서, 이 마을에 대해 우리가 의도한 분위기와 서사를 담을 수 있는 마을 레퍼런스 그래픽이 있으면 좋겠습니다. 척박한 사이버펑크 아포칼립스 분위기, 지붕 위에 쌓인 눈 등… 평소 같으면 적절한 이미지를 찾거나, 직접 그리는 것에 시간을 쏟았을 테지만 우리에게는 Skybox AI가 있습니다. 몇 가지 간단한 프롬프트를 입력하니 위의 세계관을 잘 나타내는 360도 배경 그래픽이 제작되었습니다. 해당 AI 툴은 Blockade Labs에서 제작한 3차원 배경 그래픽 생성툴입니다. 만들어진 이미지를 문서에서 레퍼런스로 활용해도 좋겠지요.
세계관 설정상, 고철과 전자 부품이 곳곳에 흩어져 황폐한 분위기를 더 심화시킬 것입니다. 그렇다면, 마을엔 방치된 로봇 몬스터들이 나타나 플레이어를 공격할 확률이 높습니다. 플레이어는 이 로봇을 해치우고 로봇이 떨군 아이템을 수집하게 될 테니, 로봇 몬스터 및 고철 부품을 구상해 두면 좋겠습니다.
Layer AI ‘고철 부품’
Layer AI ‘로봇’
이 또한 적절한 레퍼런스 이미지가 필요한 시점인데요, 이때 추천하는 AI 툴은 Layer AI입니다. 이 툴은 게임 환경에 맞는 3D 레이어를 생성하는 툴로, 게임에서 필요한 UI나 아이템, 캐릭터 그래픽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내가 만든 게임의 그래픽 데이터를 학습시켜 사용할 수도 있고, 기존의 모델 기반으로 텍스트 프롬프트만을 작성해서 제작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간단하게 ‘고철 부품’과 ‘로봇’의 레퍼런스를 높은 퀄리티로 제작해냈습니다. 그래픽 작업자가 해당 레퍼런스를 넘겨받으면, 기획자가 그리고 있는 분위기가 무엇인지 금방 캐치 할 수 있을 거예요. 작업이 쉬워지는 건 덤입니다.
나가는 말
AI 시대에 가장 중요한 역량 중 하나는 AI를 잘 활용하는 것입니다. 특히 내게 주어진 능력과 AI 기술을 적절하게 융합시켜 더 높은 수준의 결과물을 만들어 내는 것이 핵심입니다. 게임 디자인뿐만 아니라 다양한 업무 분야에 적용되는 이야기겠지요. 이를 통해 업무 효율성과 창의성을 높일 수 있으며,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기회를 얻게 됩니다.
최근 AI의 발전으로 인해 대체될 일자리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AI 기술을 자신의 것으로 만들어 활용한다면, 인간의 창의력과 AI의 무한한 가능성이 결합된 '대체 불가능한 인재'가 될 수 있을 거예요. 오히려 AI의 발전은 위협보다도 직업의 질을 높이는 기회로 변모할 수 있지 않을까요?